무인 문구점 창업비용과 수익구조 분석
요즘 길거리를 걷다보면 심심치 않게 보이는 무인문구점(키오스크) 많이 보셨죠? 저도 몇번 이용해봤는데 편리하기도 하고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물건들을 살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점점 무인 문구점들이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제가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무인매장 또한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특히 무인편의점, 무인카페 등 많은 무인 매장 중에서도 무인 문구점인 키오스크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과연 무인 문구점이란 어떤것이고 얼마나 큰 규모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인 문구점이라는건 정확히 뭔가요?
무인 문구점은 말 그대로 사람이 없이 운영되는 문구점이에요.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고객이 직접 결제 및 상품 수령을 하는 방식이죠. 인건비 절감 효과 뿐만 아니라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 제약없이 언제든지 방문해서 원하는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현재 전국 곳곳에 약 500여개 이상의 무인 문구점이 성업중이며 점차 확대될 추세라고 합니다.
무인 문구점 매출은 어떻게 되나요?
무인 문구점의 경우 점포 임대료나 인테리어 비용등 초기 투자비가 적게 들고 별도의 인력 채용이 필요없기 때문에 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적합한데요. 월평균 매출액은 1,500~2,000만원 선으로 알려져있어요. 하지만 판매상품 종류별로 마진율이 다르고 상권마다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무인 문구점 창업비용은 얼마인가요?
최근 서울시에서는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디지털 일자리’사업을 진행했는데요. 만 19세이상 34세이하 미취업 청년에게 IT분야 실무경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직무역량을 강화시키고 취업연계를 지원하는 사업이었어요. 해당 사업 참여 기업으로는 (주)알에스넷, (주)아이센스, (주)아임웹, (주)더존비즈온, (주)메쉬코리아, (주)씨엔티테크, (주)링크제니시스, (주)위메프오, (주)페이타랩 총 9개사가 있었어요. 이중 한 곳인 (주)알에스넷은 2018년 12월 27일 ~ 2019년 2월 28일까지 “서울형 뉴딜일자리” 참여자 10명을 모집했고 선발된 인원에게는 4개월간 주 5일 40시간 근무하며 급여 180만원을 지급했어요. 알에스넷측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자사 브랜드 홍보효과뿐만 아니라 온라인 마케팅 역량강화 교육지원 그리고 향후 정규직 채용 시 가산점 부여 혜택을 제공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해서 무인 문구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저임금 상승과 경기불황으로 인한 고용불안 속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무인점포시장!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