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 에이블(REEL ABLE)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라는 뜻입니다. 기존 유선형 디자인과 달리 각진 형태의 외관 덕분에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한데요. 이 부분에서는 두 가지 장점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는 공간 활용성 측면에서의 장점이고, 두 번째로는 이동 중 발생되는 소음 감소 효과입니다. 지금부터 릴 에이블만의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선형 디자인 VS 각진형태 디자인
우선 유선형 디자인과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유선형 디자인의 대표주자인 다이슨 V8 앱솔루트 모델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 만져보면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선형 디자인은 말 그대로 유선형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곡선 모양을 하고 있고, 그로 인해 바닥면 면적이 작습니다. 따라서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넓은 공간에서는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각진형태 디자인은 사각형인 만큼 직선 위주의 디자인이며, 이로 인해 바닥면적이 넓어집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큰 평수보다는 작은 평수에서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소음 문제 해결 방법
두 번째로 살펴볼 내용은 소음 문제 해결 방법입니다. 우선 ‘다이슨’ 사의 경우 모터 자체 성능이 우수하지만 특유의 소음문제가 항상 지적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출시되고 있는 신형모델부터는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타사 브랜드 대비해서는 다소 높은 소음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살펴 볼 ‘샤오미’ 사의 경우 저가형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조용한 편이지만, 고가형 모델과는 비교했을 때 역시나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LG전자’ 사의 경우 자사 최고급 모델답게 매우 정숙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물론 LG전자 또한 타 브랜드와의 비교 시 조금 시끄러운 편이긴 합니다.
공간활용성 vs 편의성
마지막으로 살펴볼 내용은 공간활용성과 편의성입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선형 디자인은 둥근 모서리로 인해 가구 배치 등에 제약이 따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공간 연출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각진형태 디자인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한편, 샤오미 사 및 LG전자 사는 모두 원형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으며, 특히 샤오미사의 경우 초소형 사이즈로도 제작되기 때문에 원룸처럼 협소한 공간에서도 충분히 제 몫을 해냅니다. 다만, 해당 제품군들이 가진 공통적인 단점은 배터리 용량이 적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