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암 어린이 분들을 위해 제 머리카락을 기부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암을 앓고있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힘들까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해주고 싶었어요. 하지만 제가 기부를 결심하게된 이유는 조금 다른데요. 저는 어렸을때 친구와 같이 집들이를 갔었는데, 그 친구네 부모님께서 저희를 향해 ‘귀뚜라미같다’라고 하시더라구요. 당시엔 그냥 무심코 넘어갔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참 충격적인 표현이죠? 그래서 더욱더 마음이 아파서 이렇게 기부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기부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예전에는 미용실에서도 기부용 머리카락을 모아서 보관했는데 최근에는 모델하우스처럼 내가 원하는 곳에 직접 기부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저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장애인 현장체험’탭 중 ‘헤어샵’에서 찾아봤어요. 그러다가 제주도에있는 ‘가온’이라는 곳을 알게되었고 무료배송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계약서 작성 후 택배로 보내주시면 끝이에요!
머리카락 길이제한이 없나요?
전혀없어요! 다만 너무 짧은 머리카락은 재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5cm이상이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길이보다는 부피가 중요한데요, 너무 얇으면 헤어스타일링시 빵빵하게 올라가지 않고 무거워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고 해요.
제가 기부한 머리카락은 어디로 갈까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재생가능한 실리콘으로 만든 가발을 만들어 환아들에게 쓰고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만들어진 가발은 아이들이 이용하기에는 너무 비싸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답니다. 게다가 재료비가 비싸다보니 정부지원금으로만 지원받고있어서 한정된 예산안에서 운영되고있어요. 그래서 오히려 미국등 해외로 수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 유일의 민간단체인 한국모발보유자협회를 설립하고 주관하에 2018년부터는 정부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국가기관 인가를 받았다고 해요. 앞으로는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오늘은 제가 처음으로 하는 블로그 포스팅이라 부족한점들이 많을텐데요.. 다음기회에는 더욱 좋은 주제로 찾아올게요! 이상으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