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기침체가 심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특히나 서울시내에서는 강남과 홍대같은 핫플레이스들이 고공행진을 하면서 주변 지역들도 급격하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현재 서울 부동산 시장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동산 시장이란 어떤것인가요?
부동산시장이란 국내 수요자나 외국인에게서 발생하는 수요와 공급자인 건설업자, 지방자치단체 등 각종 중개업자 등 이외의 제 3자로부터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특성이 있다고 해요. 즉, 공급과 수요간의 균형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요인들을 말하는 것이죠. 이러한 부동산시장은 대표적으로 실거래가격, 임대료, 중개수수료, 임대보증금, 분양가, 전세가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코로나19는 무역과 관광산업, 유통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특히 해외여행객 수가 줄어들면서 호텔업면에서도 피해를 보고 있고, 항공사 역시 인원감축 등의 조치를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트남 산비누 사태로 인해 산업재 재고량이 늘어났고, 신용경색 우려 등으로 인해 금융권 기업체들이 리스크 회피 의지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국내외 경기침체 여파로 인해 부동산시장 역시 큰 타격을 입었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경제상황 전반적으로 비관론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국내외 투자자들의 높은 성향과 정책적 지원등을 통한 긍정적 역량 소비 등의 요인이 견조한 회복세를 보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기술혁신 및 무역 협력 확대 노력 등 주요국 경제체계 재편 노력에 따른 글로벌 경제 회복 불확실성 완화 여부 역시 주시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