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비자는 크게 관광비자(무비자)와 상용비자(비즈니스 비자)로 나눌 수 있다. 무비자로는 최대 21일간 체류가능하며, 이 기간 내에 여행 또는 어학연수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필리핀을 방문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방학기간 동안 단기어학연수를 위해 필리핀을 방문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두 관광비자로 입국하게 된다. 또한 한국인에게 발급되는 단수/복수비자는 유효기간이 1년이며, 복수비자 소지자의 경우 횟수 제한 없이 출입국이 가능하다.
관광비자 연장시 주의사항 및 준비물은 어떻게 되나요?
보통 처음 도착해서 받는 비자는 6개월짜리입니다. 그리고 한달씩 연장하는데요. 이때 반드시 여권과 사진 2매를 지참해야 합니다. 만약 분실했다면 재발급 받아야 하니 미리미리 챙겨두는 게 좋습니다. 간혹 현지에서 돈을 주고 연장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럴 경우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한국에서 다 해결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용비자 연장시 주의사항 및 준비물은 어떻게 되나요?
상용비자는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비자로서 회사나 학교로부터 초청장을 받아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최근엔 사업목적보다는 연수생 신분으로 많이 가기 때문에 주로 관광비자로 출국 후 현지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변경하는 추세입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란 무엇인가요?
워킹홀리데이란 협정 체결 국가 청년(대체로 만 18~30세)들에게 해당 국가에서 최장 1년 동안 체류하면서 관광, 취업, 어학연수 등을 병행하며 현지의 언어와 문화를 접할 수 있게 허가하는 제도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일본,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스웨덴, 덴마크, 홍콩, 대만 총 11개국과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맺고 있다.
한국인들에게 인기있는 나라 중 하나인 필리핀에서의 생활 이제 어렵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