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틀이샘입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나눔하려고 해요. 이번 주제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이에요. 엑셀과 엑세스 두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평가하는데, 컴활 2급과는 다르게 1급은 난이도가 꽤 높아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렵다고 포기하기엔 너무 아까운 자격증이죠. 저 역시 이 자격증을 취득했고, 지금까지도 유용하게 쓰고 있답니다. 특히나 사무직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따야하는 필수 자격증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제가 공부하면서 정리했던 내용들을 공유할테니 모두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컴활 1급 실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컴활 1급 실기는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어요. 스프레드시트(엑셀) 40점, 데이터베이스(엑세스) 40점, 그리고 각 파트별 세부항목인 분석작업/기타작업/계산작업/매크로 및 차트 작업 각각 20점씩 해서 100점 만점이랍니다. 한 문제당 배점이 큰 편이기 때문에 절대 실수하면 안되는 과목이라는 점 명심하세요!
스프레드시트(엑셀)에서는 어떤걸 배우나요?
먼저 함수파트에선 SUM, AVERAGE, IF 등 다양한 함수를 배울 수 있어요. 또한 조건부서식, 고급필터, 피벗테이블 등등 여러가지 실무에서도 자주 쓰이는 기능들을 배우게 됩니다. 물론 처음 배우는 거라 어려울 수 있지만 반복학습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꺼에요.
데이터베이스(엑세스)에서는 어떤걸 배우나요?
DB구축-입력 및 수정기능 구현-조회 및 출력기능 구현-처리 기능 구현 이렇게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있는데 DB구축단계에서는 테이블 생성, 관계설정, 필드속성 설정 등 데이터 베이스 구축에 관련된 모든것을 배운다고 보시면 돼요. 입력 및 수정기능 구현 에서는 폼생성, 컨트롤 속성 지정, 레코드 원본지정, 쿼리작성 등 을 배우고 조회 및 출력기능 구현에서는 보고서 만들기, 페이지 레이아웃 변경, 인쇄 미리보기 등을 배워요. 마지막 처리 기능 구현에서는 업데이트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오류메시지 표시, 매크로 작성 등을 학습한답니다.
많은 분들이 어렵게 느끼시는 만큼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혹시라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