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유청단백질(WPI)이란 유청단백질의 한 종류로써 우유에서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인 유청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은 부분만을 추출해서 만든 단백질입니다. 다른 말로는 농축유청단백질(WPC)라고도 하는데, WPC 대비 지방과 유당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섭취하세요. 하지만 최근엔 저탄고지 다이어트 열풍으로 인해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어들면서 몸 속에 흡수되는 당류 또한 줄어들기 때문에 굳이 비싼 돈 주고 WPI를 먹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나오고있어요. 그래서 제가 직접 먹어보고 비교해봤습니다.
왜 사람들은 분리유청단백질을 먹을까요?
운동 후 근육회복 및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는 대표적으로 BCAA라는 아미노산이 있고, 이 밖에도 글루타민, 류신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지만 대부분의 보충제 회사에서는 이러한 필수아미노산들을 모두 함유한 복합형보충제를 판매하고 있어요. 그러나 모든 음식처럼 균형잡힌 식사를 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영양성분만으로 구성된 보충제보다는 부족한 영양분을 따로 챙겨먹는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이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선택하십니다.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먹어야할까요?
저는 처음에 가성비 좋은 마이프로틴이라는 곳에서 주문했어요. 맛도 좋고 풀림도 좋아서 만족했는데, 문제는 배송기간이었어요. 해외배송이라 그런지 4주 가까이 걸려서 너무 오래걸리더라구요. 결국 다 먹지도 못하고 재구매하려고 보니 품절..ᅲᅲ 어쩔수 없이 이번엔 좀 비싸더라도 국내산 제품을 먹기로 결정했습니다.
국내산 제품중 어떤걸 골라야 할까요?
일단 첫번째로 식약처 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어야 진짜 식약처인증 받은 제품이에요. 두번째로 GMP시설에서 제조했는지 확인해야 해요. GMP란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으로써 시설 설비나 위생관리 상태등을 평가받은 업체에서만 받을 수 있는 인증마크랍니다. 세번째로 NON-GMO 원료를 사용했는지 확인해야하는데 GMO원료는 유전자변형 농산물로서 인체에 유해하다는 연구결과가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는게 좋아요. 마지막으로 합성첨가물이 들어있는지 확인해야되는데 인공감미료, 착향료, 착색료 같은 화학물질은 우리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안들어간 제품을 먹는게 좋겠죠?
지금까지 분리유청단백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부터는 아무거나 드시지 마시고 꼼꼼히 따져보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