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스트란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자신에게 과도하게 몰두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는 공감능력이 결여되어있습니다. 이들은 자존감이 매우 높고 스스로 특별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대방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지속되지 못하고 쉽게 상처받는 모습을 보입니다.
나르시스트인것 같은데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나르시스트인지 아닌지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변사람들에게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라고 물어봤을 때 대부분 “나”라고 대답한다면 나르시스트일 확률이 높습니다. 나라는 단어 자체가 내가 중심이라는 뜻이기 때문이죠. 반대로 너 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면 나르시스트가 아닐 확률이 높아요.
나르시스트라면 왜 그런 행동을 하는건가요?
나르시스트는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충분한 애정을 받지 못했을 경우 발생하는데요, 어린 시절 아이에게는 엄마와의 애착관계가 아주 중요한데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끊임없이 남들에게서 인정받고자 합니다. 그래서 항상 칭찬받으려고 하고 관심을 받기위해 애씁니다. 하지만 이러한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결국엔 자아도취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나르시스트 대처방법은 없나요?
나르시스트와는 대화조차 불가능하다는데..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나르시스트 앞에서는 무조건 져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무시하거나 비난하면 안됩니다. 만약 싸우게 된다면 오히려 나르시스트가 화를 낼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