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 절제술은 담낭암 환자를 제외하면 거의 100% 치유율을 가지는 안전한 수술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주의사항이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담낭을 제거하면 어떤일이 생기나요?
담낭은 쓰레기장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액체상태로 변환되어 담즙을 만드는 간과 자주 협력해서 일을 하는데요, 그래서 간이 분비하는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간과 담도에 발생한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담관내시경 검사를 하는데 이때 담낭 압박증이라는 현상이 발생하면 담낭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담낭압박증이란 무엇인가요?
담낭 압박증은 담낭에 담석이나 종괴가 생겨서 담관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담관 입구에서 차단이 되면서 담관 내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생긴 압력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데요, 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무려 4~5cm 크기의 돌이 떨어져 나올 수도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석이 없다고 해서 안심하시면 안되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겠죠?
담낭제거수술 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담낭제거수술 후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2주내로 좋아집니다. 다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약물 복용으로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시는게 좋아요. 이때 빨리 복원되어야 하는 부위라면 원내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신 후 병원에 방문하시는것을 추천드려요.
오늘은 담낭제거수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비슷한 증상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여기까지 잘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